부스터샷을 접종받느냐, 받지 않느냐: 정답은 무엇인가?

by | Nov 1, 2021 | Covid-19 Korean, Korean Translations

Dr. Dali Fan, UC Davis Health Science Clinical Professor

수니타 소라지/EMS 필자

10월 22일자로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와 웨스턴 스테이트 과학안전점검 워크그룹(Western States Scientific Safety Review Workgroup)은 자격을 갖춘 사람들에 대한 화이자, 모더나, 존슨앤존슨 백신 부스터샷 접종 확대를 권고했다. CDC와 웨스턴 스테이트 워크그룹은 이미 기저질환 및 면역력저하 그룹의 면역력 향상을 위한 3차 백신 접종을 허가한 바 있다. 

기존 긴급 승인 허가서는 특정 취약계층이 백신 접종 완료 6개월 후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을 접종받을 수 있도록 수정됐다. 긴급승인 허가서는 또 존슨앤존슨 백신(Johnson & Johnson COVID-19 vaccine)을 접종받은 18세 이상 성인에게 접종 2개월 후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도록 허락했다. CDC와 워크크룹은 또 코로나19 백신의 ‘믹스&매치’ 접종(mix and match)을 허용해, 백신 접종시 첫번째와 다른 종류의 백신 접종을 허가했다.

이번 허가서는 화이자-바이오엔텍 코로나10 백신 2차 접종을 마친 사람에게 세번째 부스터샷을 허가한 FDA의 기존 방침을 따른 것이다.

UC데이비스 보건과학 교수(UC Davis Health Science Clinical Professor) 달리 판 박사(Dr. Dali Fan)는 이번 질의응답에서 부스터샷에 대해 자주 나오는 질문에 답했다. 판 박사는 현재 엘크그로브의 캘리포니아 노스스테이트대학에서 백신접종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1) 부스터샷을 접종받으면 어떤 장점이 있는가?

판 박사: 코로나19 부스터샷은 처음 맞은 백신과 같은 종류의 백신을 맞음으로서, 시간이 흐르며 줄어든 면역력을 되살리기는 장점이 있다. 부스터샷은 어떤 종류의 백신이든 흔히 존재한다. 어린 시절 뿐만 아니라 어른이 되어 맞은 대다수의 백신은 특정 질병에 대해 몸안의 면역력을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맞는 것이다.

2) 기존에 맞은 백신과 부스터샷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판 박사: 추가 접종은 면역시스템이 약간 또는 심각하게 손상된 사람들에게 실시된다. mRNA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은 처음 백신을 맞은 사람들 가운데 면역 시스템이 손상된 사람들의 대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현재 CDC는 면역 시스템이 손상된 사람들에게 부스터샷과 추가 접종을 둘 다 받도록 권고하지 않고 있다. CDC 권장사항은 면역 시스템이 손상된 사람들이 mRNA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후 28일 후에 추가 접종하도록 권하고 있다.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vaccines/recommendatio ns/immuno.html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vaccines/booster-shot.ht ml

현재 추가 접종은 “면역 시스템이 손상된 사람들”에게만 제공되고 있다. 다른 사람들은 추가 접종(접종 완료 28일 후)이 필요없다. 그러나 백신 접종 완료 후 2-6개월 후에는 같은 종류의 백신으로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다.

3) 부스터샷은 원래 맞은 백신하고 다른 종류인가?

판 박사: 부스터샷은 처음 맞은 백신과 정확히 같은 백신이다.

4)부스터샷이 승인됐다는 것은 백신의 효력이 없다는 뜻인가?

판 박사: 그렇지 않다. 현행 코로나19 백신은 심각한 질환, 입원, 사망, 그리고 현재 폭넓게 퍼져있는 델타 변이에 대해서도 면역력을 제공한다. 그러나 보건당국과 전문가들은 최근 특정 취약계층에 한해 코로나19에 대한 약하거나 중간 정도의 사례에서 면역력의 저하를 발견했다.

어린 시절이건 성인이 되어서건, 백신 접종에 있어 부스터샷은 흔한 일이다. 천연두, A/B형 간염 또는 코로나19에 상관없이, 부스터샷은 우리 몸이 병과 싸우기 위한 좋은 수단이다.

5) 현재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판 박사: 화이자 또는 모더나 부스터샷은 다음 사람들에게 권장된다.”

기존 백신 2차 접종을 마친 후 최소 6개월 이상 지났으며,

65세 이상

18세 이상 장기요양시설 거주자

18세 이상 기저질환 보유자

18세 이상 사회적 이유로 감염 위험이 높은 사람

18세 이상 위험한 환경에서 거주하거나 일하는 사람

존슨 앤 존슨 부스터샷은 다음과 같은 사람에게 권장된다:

18세 이상이며 존슨 앤 존슨 백신을 처음 접종받은지 2개월이 지난 사람. 

위의 사항에 해당되는 사람은 주치의, 병원, 지역 약국 등에서 부스터샷을 접종받을 수 있다. 가까운 병원에서 부스터샷을 맞고 싶은 사람은 인터넷 MyTurn.ca.gov 또는 833-422-4255로 연락해 예약하면 된다.

6) CDC는 그룹홈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그리고 면역 시스템이 저하된 사람들에게 추가 접종을 권장했다. 면역 시스템이 저하된 사람은 어떤 사람이며, 추가 접종을 맞아야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판 박사: 현재 CDC는 경증 또는 중증으로 면역 시스템이 저하된 사람들에게만 추가 접종을 받도록 권장하고 있다. 접종 대상자는 다음과 같다:

혈액암 또는 종양 등 암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

장기이식을 받았으며, 면역억제재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

최근 2년간 줄기세포 이식 시술을 받았거나 면역 억제재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

경증 또는 중증의 면역결핍증을 앓고 있는 사람(디 죠지 증후군, 비스코트-올드리치 증후군)

HIV 증상 진전 또는 미치료 상태

대량의 코르티소이드 및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약으로 치료받고 있는 사람.

여러분은 반드시 본인의 건강상태를 주치의와 상의하고 추가 접종을 받는 것이 적절한지 판단해야 한다. 

7)CDC는 필수적 업종 종사자에게도 부스터샷을 맞을 것을 권고했다. 당신도 부스터샷을 권고하는 입장인가? 

판 박사: 나 역시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부스터샷을 접종받기를 권한다.

화이자 또는 모더나 부스터샷을 받아야 하는 필수적 종사자들:

긴급대응요원 (보건의료종사자, 소방관, 경찰, 보건요양시설 근무자)

교육자 (교사, 교원, 데이케어 근무자)

요식업 및 농업 종사자

제조업 근무자

교도소 근무자

우체국 근무자

대중교통 근무자

식료품점 근무자

접종대상자 명단은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https://www.cdc.gov/vaccines/covid-19/clinical-considerations/essentia l-workers-boosters.html

8)부스터샷은 어디서 받을 있는가? 부스터샷 접종은 무료인가?

판 박사: 부스터샷을 제공하는 가까운 병원을 알아보려면 캘리포니아주 웹사이트 VaccinateAll58.com 또는 Myturn.ca.gov 를 방문하면 된다. 여러분의 주치의 또는 지역 약국에 물어봐도 부스터샷 접종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부스터샷은 모든 사람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보험이나 증빙서류가 전혀 필요없다.

Archives

Categories